유튜브의 시대가 왔다. 나도 유튜브를 하고 싶어서 준비하다고 2019년 9월에 구매한 것이 로지텍 웹캠 c920 다. 당시에 63,000원 정도에 구매했는데 지금은 같은 판매자가 c920r (c920과 같은 스펙이나 국내향 제품인거 같음) 을 165,000원에 팔고있다. 코로나19 때문에 웹캠 가격이 올랐다고 하던데.. 정말 그래서 일까?
그런데 그 웹캠은 (나중에 알게된거지만) 불량품 이었다. 다양한 소프트웨어 (퀵타임, OBS, Xsplit 등)에서 모두 연결이 불안했고, 연결이 되더라도 2~3분 있다가 웹캠이 꺼지고는 했다. 아예 안되는 것도 아니고 불안하게 동작하니 나는 웹캠보다는 내 컴퓨터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의심했다. 설마 대 로지텍의 하드웨어가 문제일까.. 싶어서 말이다. 그러다가 다른 여건으로 유튜브도 안하게되고, 웹캠도 여러 컴퓨터에서 테스트 하고도 잘 안되니 쓰지는 않고 방치하고 있었다. 웹캠 하드웨어 문제는 거의 의심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코로나19가 터지고 재택근무가 시작되자 화상회의가 늘면서 웹캠이 또 필요해졌다. 그래서 구매한지는 6개월이나 지나서 AS가 잘 될지는 좀 걱정이 되었지만.. 홈페이지에서 AS접수를 했더니 이메일이 왔다. 이메일 내용은 드라이버 새로 깔아보고 컴퓨터 재부팅 해보고 연결 다시해보라는 그런 내용이었다.
그래서 나는 그런거 다 해보았고 컴퓨터 3대정도에서 테스트 해보았고.. 등등 설명을 했다. 왠지 이메일은 한글로 오가기는 했지만 보내는 사람은 왠지 한국이 아닌 다른 곳에서 대응하는 느낌이었다. 이메일은 공식 문구의 copy&paste 느낌이기는 했고 빠르게 답이 오지는 않았지만 그런대로 잘 진행이 되었다. 결론은 AS 접수하라는 것.
결국은 C920을 보냈더니 제품 불량이 맞다고 하면서 C920r 을 보내왔다. 스펙상으로는 같은 제품이라고 하나 박스가 커서 뭔가 더 좋은 느낌이다. 그리고 잘 동작한다!
이 AS 경험은
* 삼성전자 보다는 별로였다. 하지만 꽤 괜찮았다.
* 새 제품으로 교환 받아서 다행이기는 했지만 처음부터 불량이 아니었으면 더 좋았을 텐데..
테스트 하느라고 날린 내 시간을 생각하면 만족스러운 경험이었다고 하기에는 좀 아쉽다.
결과적으로 내 웹캠이 가격이 많이 올랐는데, 몇개월 전에 샀지만 새 제품을 받아서 잘 쓰고 있으니 전반적으로는 만족. + 제품 퀄리티도 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