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법, P2P, mp3 과금방법

요즈음 한창 논란이 되던 새 저작권법은 어떻게 된걸까? 상임위는 통과 예정이라는 것까지만 들은거 같은데..

이 글을 올렸다가 잡혀갈지는 모르겠지만, 그렇다. 나는 불법으로 영화를 다운 받는다. 노래도 다운 받는다. 플더플러스, 네오폴더를 사용한다.

하지만, 이런 생각도 가지고 있다.

내가 꽤 전에 (물론 무료로)다운받은 Geenday 와 Avril Lavigne mp3들을 너무 잘 듣고 있다. 나는 CD는 필요 없으니 CD를 사고 싶지는 않고, 괜히 iTunes 가서 다시 구매하고 싶은 생각도 없다. Geenday 나 Avril Lavigne 이 페이팔같은 계좌를 공개해 놓는다면? 그리로 송금할 의향은 있다. 나는 아무것도 필요없다. 나는 그냥 그 노래들을 어떻게서든지 (P2P던지, 파일 다운서비스 든지) 구했고 컨텐츠가 맘에 들기때문에 돈을 내고 싶은 것이다. 지금 생각으로는 Avril Lavigne 에 $20 Greenday 에 $10 내고 싶다. 나중에 더 많이듣게 되면 더 낼 수도 있겠지.

영화 역시, 내가 좋아하는 영화들이 있다. Closer는 3번도 넘게 보았고, Good Will Hunting 도 좋아하는 영화중에 하나이다. 얼마를 내던지, 그게 작은 돈이라도 돈을 내고 싶은 생각은 있다. 하지만 DVD를 가지고 싶다거나, 무슨 라이센스를 가지고 싶은것은 아니다. 그냥 좋은 영화를 만든 그 들에게 어느정도의 성의를 보내고 싶은 것이다.

SK의 Melon같은 서비스에서 노래를 다운 받고 그들이 그들의 이익과 서비스 제공비용을 제한 저작권료를 저작권자에게 내는 모델도 현실적으로 가능한 모델중에 최고의 모델중에 하나라 하겠다. 하지만 P2P (Bittorrent 같은)나 수많은 파일공유는 언제나 항시 존재할 것이고 그 것을 완전히 통제하는 방법은 아무리봐도 없다. 전세계 모든 mp3에 DRM을 의무 채용하도록 하는게 가능할까? OGG를 포함한 수많은 오픈 포맷도 있고.. 나라마다 법도 다르고.. 기술의 한계는 무한하다.

P2P가 발전하게 되면, 자연히 자발적인 또는 반자발적인 과금모델이 필연적으로 등장하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