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의 특성상, 내 주위에는 패스워드 관리자를 쓰는 사람들이 아주 많다. 1Password 가 구독형으로 바뀌어 가격이 꽤 올랐음에도 쓰는 사람들도 많고 Bitwarden 셀프호스팅이나 구독형 또는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등 다양하다.
나는 1Password를 구매해서 사용하다가 1Password가 구독형으로 바뀔때 Bitwarden 프리미엄 으로 이동했다. 삶에서 고정비를 줄이는 방향으로 의사결정을 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파일 첨부, OTP, 2차인증 기능 등 때문에 프리미엄을 사용한다. 당시에 이동하는 과정은 별로 좋지 않았지만 (폴더나 메모 등이 잘 연동 되지 않음) 이동후 지금은 매우 만족하고 잘 쓰고 있다. 당연하지만, 내 디지털 활동에서 패스워드 관리자가 없는 삶은 상상할 수 없다.
다만 고민은 부모님의 패스워드 관리이다. 아버지는 데스크톱도 쓰시는데 크롬이 제멋대로 틀린 비번을 가지고 있거나, 안드로이드 폰의 삼성패스가 도움이 될 때도 있지만 동작하지 않아서 어려움이 있다거나 할 때가 많다. 몇개의 비밀번호를 돌려서 쓰는 경우가 많은데 꼭 중요할 때 패스워드 문제가 있어서 곤혹스러운 경우가 생긴다. 최근 사례로서는 지방에 있는 상갓집에 가기 위해서 SRT를 예약해야 했는데 오랜만에 타는 SRT비밀번호를 잊어서 예약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다. 결국 패스워드 리셋해서 해결했다.
예전부터 패스워드 관리자를 쓰실 수 있게 알려드릴까 했지만, 생각보다 어려운 개념일 수 있고 Reddit에서도 부모님께 실패 사례들이 꽤 보여서 계속 미루었다. 많은 어르신이 패스워드를 메모장(종이 메모장)에 관리하신다. 하지만 그것보다는 핸드폰이 낫기에 Simplenote 에 평문으로 비밀번호를 관리하는 것을 추천드렸다. 결국 Simplenote는 잘 쓰시지만 보안, 관리성, 자동입력 편의성 등을 생각했을 때 패스워드 관리에 적합한 도구는 역시 아니다. 최근 SRT 예약 어려움이 있었기에 한번 시도해보기로 했다.
먼저 내가 패스워드 관리자를 모바일과 데스크탑에서 쓰는 것을 보여드리고 간단한 개념을 설명해 드렸다. 그리고 아버지 컴퓨터에서 계정을 Bitwarden 무료 계정을 생성하고, 여러 가지 시나리오를 시연하고 설명해 드렸다.
- 데스크톱 크롬에서 로그인 시에 자동으로 비밀번호 저장되는 것 시연
- 위에 저장된 패스워드가 모바일 앱에 동기화 되는 것 보여 드림
- 그 패스워드로 모바일 앱에서 로그인시에 자동 입력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드림 (안드로이드와 삼성 키보드에서 Bitwarden 활성화 설정)
- 모든 시나리오 실패 할 경우 모바일에서 Bitwarden에서 비밀번호를 검색하고 수동으로 입력하는 방법 설명
- 크롬에서 자동 비밀번호 저장을 끄고, 잘못 저장되어있는 패스워드를 지우고 하나씩 Bitwarde으로 이동
- Simplenote 에서도 비밀번호를 하나씩 이동
결과적으로는 개념을 잘 이해하시고 매우 만족해하셨다. 자주 쓰는 서비스의 비밀번호는 옮겨 드리기는 했으나 계속 하나씩 이동하겠다고 하셨다. 다음에 방문해서 확인해보아야겠지만 만족하셨으니 잘 쓰실 것 같다.
참고로, 어머니는 데스크톱을 많이는 안 쓰기에 삼성이 제공하는 Samsung Pass 라는 비밀번호 관리자를 사용하고 꽤 만족스럽게 사용하신다. 그런데 알아본 바로는 Samsung Pass는 데스크탑 브라우져용 플러그인은 없고 모바일에서도 주로 삼성 브라우져에서만 잘 동작하는 등의 제약이 많아보인다. 부모님의 생활 패턴에 따라서는 Samsung Pass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직접 패스워드를 수동으로 관리하고 확인하기에는 사용성이 안 좋다.
나는 부모님 댁이나 처가를 방문하면 한 번씩 컴퓨터나 핸드폰 사용에 문제점은 없는지 여쭙고는 한다. 핸드폰 요금제나 통신사를 바꿔드리기도 하고 컴퓨터 악성코드도 제거하고 다양한 앱이나 소프트웨어 문제점들을 해결해 드리거나 사진관리 및 공유 방법등을 설명해 드린다. 생각보다 핸드폰 용량이 꽉 찼거나, 구글 드라이브에 불필요한 것이 저장되어있어서 백업이 되지 않고 있거나 친구에게 카카오톡으로 사진을 보낼 때 작은 이슈등 많은 불편을 겪고 계시다. 어르신들의 디지털 기기 사용 문제점 해결하는게 돈이 안 되는 일임은 불명해 보이는데 도움받을 곳이 더 많아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