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깅 툴의 중요한 기준

내가 블로그 툴로 Movable Type을 사용하다가 다른 것으로 옮기겠다고 맘을 먹었을때, 나름대로 시장 조사를 좀 했었다.

한국에서는 태터툴즈가 인기를 끌고 있었고, 외국에서는 Movable Type이라는 강자가 일부 기능 유료화를 하면서 논란을 일으켰으며, WordPress는 최고의 PHP어플리케이션이라는 상도 받으면서 승승장구 하고 있었다.

여기서 WordPress의 기능의 우세는 일단 논의하지 않기로 한다. 각각 툴 별로 장단점이 있으며, 태터같은 경우는 한창 개발되고 있기때문이다. 내가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것은 어떻게 개발되는지, 라이센스와 프로그램의 개발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먼저 MovableType은 회사가 개발한다. 다음버젼을 회사가 완전 상용으로 바꿔 버린다면? 어쩔 수 없는 것이다. 사용자의 의견을 받아들이기는 하지만, 완전 닫힌 시스템이다. 궁극적으로 상품의 방향과 라이센스가 회사 주주의 이익을 위해서 바뀔 가망성을 내포하고 있다. 그 불안 함이 일부 현실화 되어지 않았는가? 일부 기능한정판 무료, 프로버젼 유료라는 방식으로. Six Apart(Movable Type개발 회사)를 비난 하는 것은 아니다. 좋은 회사이며 나름대로 공익에 기여도 많이 하고 있지만, 회사는 이익을 내야 하고 직원들 월급 주어야 하고, 주주에게 이익을 돌려주어야 하기 때문에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이다. 괜히 Six Apart의 경영난으로 인해 내 블로그 툴의 업데이트 길이 막히는 것을 원치 않는다.

그럼 이제 태터툴즈를 보자. 한국에서 설치형 블로그 중에서 아주 인기를 끌고 있는 태터툴즈. 한사람이 독자 개발 하고 있으며, 1.0을 향해서 힘차게 달려가고 있다. 라고 알고 있다가.. 잽싸게 서핑을 한 결과, 태터 1.0과 관련된 글에 의하면 태터툴즈를 기본으로한 회사라 생기는 모양이다. “정식판에서 소개될 기능들” 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서 “정식판”이란 무엇인지 궁금하다. 아직까지는 회사에 대한 정보도 찾을 수 없고, 심지어는 회사가 생긴다는 것에 대한 포스팅도 찾아 볼 수 없다. 내가 열심히 찾지는 않았는지 모르겠지만 무려 회사가 생긴다는 ‘움직임’을 찾는데 실패 했다. 내 귀중한 시간을 약 20분이나 투자했는데도 말이다. 갑자기 “안녕하세요 Tatter&Company 대표 노정석입니다.” 로 글을 시작해 버리다니. 지난 인터뷰를 보아서 일부 기능 유료화는 약간 예상이 되기는 했던 일이다. 하여튼 여기서도 개발자나 새로생긴 회사가 잘못 되었다는 것은 아니다. 라이센스를 정하는 것은 개발한 사람의 권리이며, 이익을 추구하는것 또한 마찬가지 이다.

하지만 나는 회사가 “우리회사는 고객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편의성을 최우선 어쩌고..”하는 것은 믿지 않는다. 회사는 회사일 뿐이고, 사장님 아들 학원 보내고 개발자 월급 주고 회사를 키우려면 이익을 추구해야 하는 것이다. 고객의 이익은 그 다음이다.

그런 측면에서 태터의 시스템도 맘에 들지 않는다. 그들의 라이센스 정책이 잘 못 되었다는 것은 아니지만, 태터를 GPL로 했을때의 한국에서의 GPL의 위상의 개선과 사람들의 GPL에 대한 인식의 확산을 생각 했을때 ‘개인적으로’ 아쉽다는 생각이 든다.

자, 그래서 우리의 WordPress가 나왔다. 평생무료 GPL이며, 표준을 준수하고, 각종 플러그인이 풍부하며 최신 웹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Ajax스킨도 있으며 deli.cio.us Flickr 기타 등등도 플러그인만 설치하면 바로 붙일 수 있다. (앗 여기서 기능 이야기는 안하기로 했는데..) 하여튼 GPL이며 소스가 공개되어있는.. 나중에 WordPress라이센스가 어떻게 변하나. 발표를 긴장하면서 보는일이 없어도 된다는 것! 나의 소중한 시간을 투자한 블로그를 위해서 중요하지 않은가? 한국에서 WordPress가 그렇게 쉽게 퍼지지 못하는 것은 역시 언어의 장벽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아쉬운 일이다.

널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의 라이센스는, 기본적으로 그 프로그램의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나아가서 사회에 더 커다란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한다. ‘소프트웨어 개발의 노력에 대한 권리와 보상의 방식, 그리고 그 여러 형태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고민한다면 좋겠다. 나도 아직은 아는 것이 없기에 그 안에서 같이 하고 싶다.

5 thoughts on “블로깅 툴의 중요한 기준”

  1. Pingback: 글을 쓰고 발행하는 도구에 대하여 – tebica story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