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보고 화장실 변기 2번 고친 이야기

갑자기 비디오의 시대가 되었다. 나만 그런지는 모르지만 나는 최근 1년간 유튜브에서 보내는 시간이 급격하게 늘었다.

주로 정보성 채널을 많이 보는데, 유튜브에 익숙해지다보니 집을 고치거나 수리할 것이 있어도 유튜브에서 비디오를 검색하게 된다. 이전 집도 그렇고 좀 오래된 아파트에서 오래 살고있다보니 짜잘짜잘하게 고칠 것이 많다. 화장실을 두번이나 유튜브 보고 고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한다.

변기가 막혔다

어떤 영상이었는지는 기억이 나지 않지만 이런 영상이었다. 뚫어뻥을 사왔지만 잘 해결이 안되었다. 비디오를 보니 변기가 막힌 것은 이물질 (치약뚜껑이나 면봉 등)이 원인인 경우가 아니면 “뚤어뻥으로 뚤린다”라는 믿음을 가지고 “빠르고 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뜛어뻥으로 될것이라는 확신도 필요하다. 비디오가 아니었으면 사용법을 몰라서 해결이 안되어서 사람 불렀을 것 같다.

변기에 물이 차오르지 않는다

이것도 아주 스트레스 받는 상황이었다. 우리집에는 집주인이 설치해놓은 나름 고급 양변기(VOVO 제품)이 설치되어있는데, 이게 언제부턴가 물이 내려가고 나서 물이 차오르지 않는 것이었다. 게다가 이 특이한 변기는 대부분의 흔한 변기 부속과는 다른 부속을 사용한다. 그래서 일반적인 변기를 위한 동영상은 ‘변기에 물이 내려가고 물이 다시 차오르는 원리’를 이해하는데에는 도움이 되었지만, 결과적으로 우리집의 부속과는 너무 달랐다.

그래도 이 영상은 나에게 기본적인 원리를 알려주었고 우리집 변기의 부속을 하나하나 잘 보다보니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알 수 있었다.
문제는 아래 사진에서 빨간 화살표 부분의 호스가 빠져있기 때문이었는데, 위에서 보면 구멍이 제대로 보이지 않아서 찾는데 오래걸렸다.

예전에 블로그를 보면서 자동차 DIY를 할때에는 “왜 꼭 필요한 사진이 없는 거지” 라는 생각이 들면서 아쉬워 하고는 했다. 이런 DIY나 수리 지식을 사진으로 전달하는 것은 언제나 한계가 있어 비디오가 딱 어울리는 매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