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vableType to WordPress

현재 쓰고 있는 MovableType 에서 WordPress로 블로그 엔진을 변경 하려고 한다. 블로그를 처음 설치할때부터 WordPress를 알았더라면 아마 WordPress로 시작하지 않았을까? 내가 WordPress 로 옮겨가는데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다.

1. 설치, 관리의 편의성.
TypePad는 Perl 이다. CGI 설정을 해주어야하고, 이상하게 내 서버의 mod_perl 에서는 작동을 안하고(필요한 Perl 모듈을 부르지 못한다) CGI 설정은 정말 서버 옮기거나 뭐 일이 있을때마다 고통이다. 설치한지 하도 오래되어서 기억이 잘 안나지만 설치도 그렇게 쉽지 않았다. WordPress는 5분이면 설치한다.

2. Theme 관리
MovableType은 화면 구정이나 디자인을 바꾸기 위해서 쉽지 않은 과정들이 기다리고 있고 수많은 태그들을 익혀야 한다.

3. 라이센스
Movable Type은 작년에 버젼업 하면서 라이센스가 바뀌었다. 나한테는 직접상관없고 나같은 non-commercial 1 person 블로거 에게는 상관은 없지만, WordPress 는 GPL 이다. 나 같은 사람에게는 GPL 이라면 게임 끝이다. GPL 이라면 평생동안 공짜인 것이다.

4. 페이지 생성
MovableType은 글을 쓰거나 고칠때마다 페이지 HTML 을 재 생성 한다. 서버가 느리거나 방문자가 아주 많거나 하면 도움이 되는 기능일지 모르겠지만.. 난 별로 필요가 없다.

5. 언어 & 플러그인
WordPress 언어는 PHP이다. 나한테 익숙한 언어. 플러그인이 많고, 사용하기 쉽니다.

6. 풍부한 기능 기타 기능, 스팸방지
페이지 관리, 각종 플러그인, XML-RPC 쓰기 지원, 각종 스팸방지 기능 이 있다.

Movable Type을 쓰고 있으면 왠지 좀 갇혀있는 느낌이다. 더욱 편한 WordPress로 가자.
바꿀때가 되었다.

이 포스팅이 MovableType에서 남기는 마지막 포스팅이 되길…

Published by 박 민우

비지니스를 좋아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Python, Swift, 온라인광고, 마케팅, 커뮤니티, 오픈소스 등을 좋아합니다.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