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도메인 메일, 네이버/Daum/Outlook.com 비교

작년(2012년) 12월, Google Apps가 10개 계정까지는 무료로 제공하던 무료 가입을 닫아 버렸다. 이제 스타트업 들은 자신의 도메인 이메일을 만들기 위해서 Google Apps의 대안을 찾기 시작했다. 그러면 그 대안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위 서비스 들(Outlook, Zoho)은 미국 서비스들이다. 그중에 아웃룩은 구글이 무료 plan을 없애자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펼치며 hotmail을 outlook으로 통합하는 등 사용자들을 끌어들이는 동시에 좋은 조건으로 도메인 메일을 무료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한편 이번에 네이버와 daum도 빠르게 움직이며 자사의 도메인 메일을 정비하고 마케팅하기 시작했다.

네이버는 네이버 웍스 를 출시 하였고,

Daum도 최근 자사의 서비스들을 묶어서 스마트 워크를 출시했다.

그렇다면 이 서비스 중에 가장 좋은 서비스는 무엇일까? 일단 100명 이하의 회사 또는 스타트업에게 있어서 위 서비스들은 모두 충분한 이메일 계정의 갯수와 용량을 제공한다. 또한 앞으로 더욱 개선될 것이라 예상하지만 네이버/Daum 모두 각자의 클라우드/캘린더/메신저/주소록 등을 같이 지원하고 있다. 위 서비스들 중 내가 내린 선택은, outlook.com 이다.

아래 스크린 샷을 보자.
domain-daum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 사이즈를 볼 수 있음>

Daum 도메인 메일은 개인 이메일과 도메인 이메일이 하나의 inbox에 같이 들어오고, 별도의 표시도 해주지 않는다. 정말 “도메인으로 메일을 받을 수 있다”는 정도이다. 회사메일과 개인 메일이 섞여있는 것은 매우 불편하고 또 보안상으로도 좋지 않다. 도메인 메일을 기업 메일로 신청하면 나중에 그 계정을 없앨때 한꺼번에 이메일을 지울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다. 또한 현재 Daum은 하나의 Daum계정에 하나의 도메인메일만을 연결할 수 있다는 제약사항이 있다.

그다음은 네이버 메일
domain-naver
네이버 메일은 조금 나은 것이, 일단 inbox에서 어떤 도메인으로 받은 메일인지를 표시해 주고, 또 그 도메인 메일만 볼 수 있도록 메뉴를 제공한다.

하지만 Daum, 네이버 모두 개인 네이버/Daum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한다. 또, 개인 이메일 계정과 같은 화면에서 도메인 이메일을 확인해야 함으로서, 회사의 이메일 관리자 입장에서는 회사이메일을 확인하다가 사원들이 개인 이메일을 자동으로 확인하게 되는 것이 불만일 수 밖에 없다.

그에비해 outlook은 Google Apps와 같이 로그인 할 때부터 완전히 분리된 UI를 제공한다.
domain-outlook4
domain-outlook3
outlook.com 에서 도메인 메일 전체 주소와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그 해당 도메인 메일만 보이게 된다. 회사 입장에서는 회사메일만 한 화면에서 보게 됨으로 사원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 또, outlook은 Gmail을 겨냥한 MS의 야심작으로 Gmail 과 차별화된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Skydrive, 캘린더, 주소록 등도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예를들어, 만약에 회사의 서포트 계정인 contact@service-domain.com 계정을 몇명이서 공유해야 한다고 생각해보자. 네이버/Daum 도메인 메일은 개인 이메일 계정과 완전히 묶여있기 때문에 계정을 공유할 수가 없다. 또한, 그 이메일을 관리하던 사람이 퇴사하면, 그 사람의 inbox에서 해당 메일을 삭제할 수는 있지만, 모든 이메일 히스토리를 볼 수 없게 된다.

이런 문제는 작은 회사/스타트업이 네이버/Daum의 도메인 메일을 사용할 때 치명적인 문제로 다가올 수 있다. 도메인 메일(회사메일)은 매일매일 사용하는 것으로서, 네이버/Daum이 도메인 메일 고객을 유치하게 되면 충성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앞으로 네이버/Daum 메일도 outlook.com 과 같은 별도 계정으로 사용하도록 하길 바래본다.


Posted

by

Comments

7 responses to “무료 도메인 메일, 네이버/Daum/Outlook.com 비교”

  1. […] 등으로 옮겨가기 시작했습니다. 이 비슷한 도구들의 비교는 @tebica 님의 무료 도메인 메일, 네이버/Daum/Outlook.com 비교 글을 참고하시기 […]

  2. ㅎㅎㅎ Avatar
    ㅎㅎㅎ

    2011년 당시에 MS(live.com) 에서 제공하던 도메인 서비스로 메일을 사용했었는데.. 그때는 분실되는 메일이 너무 많아서 그냥 사용을 포기했었습니다.;;;
    지금은 좀 나아졌는지…

    1. tebica Avatar

      “분실” 씩이나!
      새로운 프로덕트 (Outlook)은 훨씬 나아진 버젼이라고 알고있습니다.
      어느정도 믿어도 될듯합니다 (물론 가능하면 Google Apps가 좋습니다)

  3. jack Avatar

    위에 내리신 결론은 2015년 9월 현재 시점에도 동일하게 적용될까요?

    1. tebica Avatar

      답변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이 글을 쓴지 2년반이나 지났고 네이버웍스는 분사까지 한 상태라 지금은 상황이 완전히 다르다고 볼 수 있을거 같습니다.

  4. 휴먼 Avatar
    휴먼

    좋은 글 감사합니다.

  5. […] 등으로 옮겨가기 시작했습니다. 이 비슷한 도구들의 비교는 @tebica 님의 무료 도메인 메일, 네이버/Daum/Outlook.com 비교 글을 참고하시기 […]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