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개월동안 투자에 관심이 많아졌다.
요즘 코로다19 때문에 주식시장이 하락해서 주식을 시작한 것은 아니었다. 내 기억에 시작은 유튜브 때문이었을 것이다. 유튜브를 많이 보다보니 추천으로 뜨는 영상중에서 경제나 투자 관련영상을 좀 보게되었고 또 이게 꽤 재미있어서 보다보니 투자 실행도 하게 되었다. 물론 나이가 들면서 이제는 약간의 여유자금이 생겨서 이기도 하다.
투자가 뭐야?
일단 나는 투자에 대한 감도 없었고 경험도 없었다. 취직을 한 후에 몇몇 주식을 사고 팔아본 적은 있지만, 실제로 성공적이지는 않았다. 관심있는 주식을 사보았지만 오랫동안 물려있다가 본전을 찾는 경험을 몇번 한 정도? (카카오를 샀다가 물려있다가 다음-카카오 합병 할때 본전에 팔았다) 그리고 유튜브가 이렇게 퍼지기 전에는 생각보다 온라인으로 투자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기는 어려웠다. . 이제는 수많은 상품 설명과 분석, 그리고 애널리스트의 설명을 유튜브에서 만날 수 있다. 좋아하는 이코노미스트의 채널을 보거나 인터뷰를 검색해볼 수 있다.
아래와 같은 막연한 질문을 가지고 있었다
* 한 바구니에 달갈을 담으면 안되나? 아니면 나누어 담으면 성과가 작으니 몰빵 해야 하나?
* 주식은 어떻게 골라야 하고 어떤 증권사를 써서 언제 사고 언제 팔아야 하나?
* 역시 부동산 투자를 해야 하는건가? 경매공부를 하라고 하던데 경매 학원을 가야하나?
작은 투자의 시작: 연금저축펀드
그러다가 하나 알게된 사실은 내가 대기업 입사할때 강제로 들었던 연금저축보험이 마이너스는 아니지만 꽤 낮은 실적인 상태로 방치되고 있었다는 사실이었다. 그리고 그것을 연금저축펀드라는 것으로 이전할 수 있는데, 그러면 내가 불입하는 금액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어디에 투자할지도 내가 정할 수있다는걸 알게되었다. 결국 그래서 보험사에 있던 연금저축을 증권사의 연금저축 펀드로 이전했다. 그리고 어디에 투자할지 고민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코로나19가 터졌다. 나는 주식을 하나도 안들고 있었기 때문에 폭락장은 주식을 시작하기에 좋은 시기라고 생각했다. 마침 연금저축보험을 연금저축펀드로 이관했다. KOSPI 추종 ETF와 2가지 테마ETF 를 매수했다. 문제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세번에 걸쳐서 2200->1450 까지 갔는데 첫번째 폭락에서 사서 꽤 마이너스라는거 정도? 하지만 후회는 없다. 내 연금이 어디에 투자되는지 이제 내가 결정하고 학습할 수 있는 교재가 생겼으니까. 투자를 하지 않으면 교훈도 쌓이지 않는다는걸 매일 느끼고 있다.
주식은 알 수 없고 ETF는 단타에 맞지않다
몇일전 내가 투자한 어떤 테마 ETF를 팔았더니 이틀 연속 하루 5%가 오르더라. 마음이 아팠다. 그걸 판것으로 다른 테마 ETF를 매수했었는데, 오늘은 지난 이틀동안 올랐던 ETF는 2%내리고 내가 가진 ETF는 또 3% 올랐다. 연금저축펀드는 개별종목을 매수할 수 없어서 왜 오르고 빠졌는지 이해하려면 구성종목 리스트도 보고 (각 ETF 홈페이지가 있다 예를 들어 http://www.kodex.com/ https://www.tigeretf.com/ ) 이해해야 하는데 직장인인 나는 그럴 시간은 없다.
> 지금 보니 KODEX 홈페이지는 https 를 지원 안하고, TIGER ETF는 https를 지원하네- TIGER ETF 화이팅!
그래도 주식의 움직임을 이해하려고 노력은 좀 해보았다. 아마도 이틀간 5% 오른 ETF는 주요 구성종목 회사의 주주총회 때문에 오른거 같은데 그런 뉴스때문 이라면 미리 올랐거나 하루에 10% 올랐어야지 왜 이틀간 나누어서 5%씩 오르는가? 결론은 나는 주식이 언제 오를지 빠질지 예측은 할 수 없다는 결론이다. 물론 펀드매니저나 전문가도 모른다고는 하지만.
게다가 ETF는 더욱더 단타에는 맞지않다는 생각이 들었다. 구성종목이 많아서 이슈에 덜 휘둘리고 변동성이 적은 편이기 때문일거다. 아마도 그래서 ETF가 연금저축펀드 편입 가능한거겠지. 예를 들면 연금저축펀드는 장기투자에 맞지않는 레버리지 ETF나 인버스 ETF는 구매할 수 없다
결론
많은 금액은 아니지만 직접 투자도 하고 유튜브에서 수많은 경제와 투자 비디오를 보고 내린 결론은 ‘역시 내가 알고있던 주식투자 방법은 좋은/쉬운 투자방법이 아니다’라는 것이다. 그러면 나같은 일반인들에게 좋은 투자 방법은? 알아봤더니 “자산배분”이라는 것이 있더라. 아직은 공부하는 수준이지만 이것에 대해서 다음 글을 써보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