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QL5

포스팅을 거의다 마쳤다가, 이상한 Javascript 문제로 날리고 다시 포스팅 한다.

얼마전까지 MySQL5 가 존재하는지도 몰랐다. 오늘 emerge world를 하다가 MySQL5가 올라와 있는것을 알았다. 막상 새 버전이 나온지는 좀 오래 된거 같다. 얼마전에 slashdot에는 관련 기사도 올라왔던것을 볼 수 있었다.

  1. View: 가장 눈에띄는 점 중에 하나. 이제는 자주연결되는 테이블이나 자료등은, View를 생성함으로 인해 더 쉽게 관리될수 있을것이다. View에 관한 권한 설정이나, 기타등 기능들이 어디까지 지원되는지 기대된다.
  2. Trigger: 내가 오라클에서 좋아하던 기능중에 하나인 트리거, 예를 들어 list테이블에 insert, delete 쿼리가 발생했을때, stats(통계) 테이블을 업데이트 하고 싶은가? 이제는 트리거에게 맞겨라!
  3. VARCHAR: 질문 하나,MySQL에서 VARCHAR의 크기는? 답: 256 bytes(2의8승) 하지만 MySQL5는? 65,532 bytes(2의 16승) 가끔은 VARCHAR의 크기 제한으로 인해 text형을 써야 했었다. 이제는 text는 text varchar는 varchar!
  4. 속도, 디스크 할당량 개선: 속도나 디스크를 차지하는 양적인 측면에서 개선되었다고 한다.
  5. sotores procedure: 지원한다. 오예 ㅋ
  6. cursor 지원: 아무래도 stored procedure 지원이랑 상관이 있는게 아닐까? 예전에 Pro*C를 하던당시 많이 썼는데 지금은 어떻게 쓰는지, 왜 쓰는지 까먹었다. ㅋ
  7. Instance Manager: safe_mysqld& 를 기억하는가? 이제는 그 명령어를 점점 잊게 될지도 모르겠다. 이것은 “Can be used to start and stop the MySQL Server, even from a remote host.”라고 한다.
  8. 기타 등등..

MySQL5의 새로운 점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면 이곳을 방문 하시라…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