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제 블로그를 RSS를 통해서 읽고 계신 분이라면 feed 주소가 제 블로그의 공식 피드 주소인 http://earlybird.kr/feed 인지 확인해 주십시오. feedburner 피드 주소인 http://feeds.feedburner.com/tebica 는 더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인터넷 서비스는 죽는다. 살아있는 놈으로 바꾸자
제 블로그는 설치형 블로그이고 워드프레스를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현재 존재하는 플랫폼 중에서 가장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입니다. 그 잘나가던 티스토리도, 이글루스도 더이상 업데이트 되지 않고, blogger.com 의 시대는 가고 tumblr 가 유행하더니 medium 의 시대가 도래했으나 이도 얼마나 갈지 모릅니다. 유행을 좆아 블로깅 플랫폼을 이동하다보면 글의 URL이 계속 바뀌고 제 글을 링크해주신 분들의 링크는 깨지고 검색엔진 스코어는 리셋 되겠지요.
그래서 워드프레스(설치형)을 사용합니다. 오픈소스이고, 설치형이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니 가장 오래갈거 같아서요. 또 같은 이유로 써드파티 서비스를 가능한 사용치 않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페이스북 댓글이나 라이브리 댓글을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매우 불편한 워드프레스 댓글만 있습니다. 페이스북이 얼마나 영원할지, 댓글기능이 10년후에도 페이스북이 유지하고 싶어하는 기능인지 알 수 없으니까요. 제 블로그에 남기신 댓글은 20년 후에도 유지됩니다(?) ㄷㄷㄷ
살아있는 서비스를 쓰고 있는 것이 중요하고, 또 지속가능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개인블로그는 그렇습니다. 사업을 하다가 망하면 접어도 되지만 제 블로그는 계속 유지하고 싶으니까요.
가벼운 블로그를 원한다
워드프레스는 액티브한 프로젝트이고 계속 업데이트가 되지만, 그 플러그인은 그렇지 않습니다.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다는 것은 보안의 위험이 될 수도있고, 계속되는 워드프레스 업데이트와 언젠가는 호환성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죠. 홈페이지가 무거워진다는 것도 있구요.
제가 계속 다양한 업데이트를 하면서 문제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저는 곧 Ubuntu 16.04 / PHP 7으로 옮길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 오래된 코드라면 호환성 문제가 있을 수 있겠죠.
피드버너는 죽었다
당연하지만, 이게 가장 큰 이유입니다. ‘블로깅은 죽었다’ 라는 글도 종종 보이지만 저는 블로그는 계속 갈꺼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RSS로 글을 읽는 사람은 확실히 줄었습니다. 이제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링크드인, 브런치에서 글을 읽으니까요. 혹시 제 글을 RSS로 읽으시나요? 개인적으로도 RSS를 계속 사용하려고 노력하긴 하지만 잘 안되더군요. 존경합니다. 당신은 멋진 분입니다.
피드버너는 2004년에 출시되었고 구글이 2007년에 1200억원 정도에 인수했습니다. 창업자 딕 코스텔로는 구글을 떠난지 오래되었고 트위터 CEO를 하다가 물러났죠. 다들 아시다시피 구글리더(RSS리더)는 서비스를 종료했고 피드버너 API서비스가 있었으나 종료했습니다. 피드버너 트위터 계정은 더이상 운영을 하지않고있고 관련 블로그와 포럼도 닫혔습니다. 아마 구글 내에서도 담당자는 딱히 없지 않을까 싶습니다. 구글이 계속 플랫폼을 업데이트 하다 언젠가 이 오래된 시스템을 유지하기 힘들게 되면 종료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피드버너가 필요하지 않다
피드버너의 기능은 크게 2가지 입니다.
- 사용자의 통계를 보여준다
- subscriber 에게 이메일을 보내준다
둘다 필요성이 크지 않다고 느꼈습니다.
피드버너의 통계기능
제 피드버너 통계를 보시죠
제 블로그는 보통 Google Analytics에서 잡히는 숫자기준, 일 평균 150명이 방문 합니다.
피드버너를 보니 전체적인 숫자는 꾸준히 줄어서 요즘 숫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feed Hit(RSS 리더가 feed 읽은 횟수): 약 150
- subscribers(구독자) : 30 : feedburner에서이 숫자의 의미를 정확히는 잘 모르겠습니다.
- item clickthrough : 글이 클릭된 숫자 입니다. feedburner 에서 글을 읽으면 링크가 아래와 같이 변경 되고 원문으로 redirect 되는데 아래 링크가 hit 된 숫자라고 할 수 있지요.
http://feedproxy.google.com/~r/tebica/~3/plaaqbg63bg/1925
평균 하루에 10~30 사이의 클릭이 RSS를 통해서 일어나네요.
이 숫자는 제 블로그 방문자 중에 몇%가 RSS를 통해서 유입되는지 알아내는데 유용합니다. 150명 중 20명 정도 (약 13%정도) 가 RSS를 통해서 유입되는군요. 피드버너를 중지하면 이 숫자를 트래킹 하는 것은 이제 불가능 하겠네요. feed를 통한 유입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은 굳이 필요하다면 Google Analytics 로 파악하는 몇가지 꼼수가 있고, 분석 플러그인도 있긴 합니다.
피드버너의 email subscription 기능
제 피드에 Subscribe 하면 새 글이 올라왔을 때 이메일로 알려주는 기능 입니다. 흠.. 이 기능을 쓰시는 분이 있나요? 이 기능을 쓰신다면 죄송합니다. 꼭 필요하시다면 알려주세요.
피드버너의 다양한 기능의 대안 서비스를 찾으신다면 이 글(영어)을 참고하세요
제 블로그 feed를 피드버너 주소로 등록해 놓으셨나요?
제가 feedly 로 테스트 해보니, 제 feed URL이 feedburner 로 redirect 되기는 하지만 feedburner 에는 원래 feed 주소인 http://earlybird.kr/feed 로 등록됩니다. 제가 알기로는 대부분 사용자들께서 저 주소를 사용하고 계실 것 같네요. 그래도 손으로 직접 피드버너 URL (http://feeds.feedburner.com/tebica)을 등록하신 분이라면 꼭 earlybird.kr/feed 로 변경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