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th: January 2015

  • 삶을 잘 사는 방법

    요즘에는 안 좋은 뉴스가 참 많다. 불경기, 힘든 취업, 야근 등등 나는 무난한 (요즘 세상에 무난한 삶이면 인생 상위권 아닌가!) 삶을 살고 있는데, 갑자기 평소에 내가 생각하는 나의 삶의 소신을 정리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이렇게 살면 어떤 세상이 와도 버텨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다. 적게 소유한다. 법정 스님의 무소유에 이유는 잘 적혀있다. 소유한 것이 많으면 마음이 어지럽다.…

  • 2015 새해를 시작하는 글귀

    오늘 아침에 TV쇼 진품명품에서 하나의 글씨가 눈길을 끌었다. 독립기념관에 소장되어있다는 조선시대 의병장 의암 유인석 의병장 (검색을 해보니 장군 이라기보다는 의병을 일으킨 글을 많이 공부하신 학자이자 실천가) 의 글씨가 그것이었는데, 내용도 힘찬 내용에다, 글씨에는 무식한 내가봐도 글씨의 힘이 느껴지는 멋진 글씨였다. 내용은 大眼(대안), 活胷(활흉), 硬脊(경척), 健脚(건각) 이라고 쓴 것인데 뜻은 “눈을 크게 뜨고(대안), 가슴을 활짝 펴고(활흉),…

  • 남들도 다 쓰니 나도 쓰는 2015년 계획

    뭐 이런게 필요 있을까 싶다만 1월 1일은 새해 계획을 세우기 좋은 날이다. 구정 새해(올해는 2월 19일)에 한번 점검 해보는 날로 잡는 것도 좋겠다. 나의 잉여로운 SNS(한국에서만 쓰는 단어라고 한다) 생활 중에 신현석 님과 아웃사이더님(이름을 생각해 내려면 5초 간의 시간이 걸린다.아깝..)의 블로그에 올라온 신년 계획을 보고 나도 한번 이 파도에 편승해 본다. 싸이월드의 “파도타기” 기억 나시는가?…